상단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금융정보

  1. 고객센터
  2. 금융정보

주택·전세대출/ 전세자금대출이란?

페이지 정보

조회
119회
작성일
20-05-14 15:02

본문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은 금융기관에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대출을 받는 것으로 금융기관별로 다양한 상품이 존재하며, 소비자는 각각의 주택담보대출 상품마다 미리 정해둔 거래방식, 상환방식, 대출한도, 대출기간, 대출금리에 따라 대출을 받을 있습니다.


              LTV(담보인정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

 

주택담보대출의 한도는 LTV(담보인정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 따라 결정됩니다.

              주택담보대출의 LTV(담보인정비율) 대출계좌별로 다음의 방식으로 산출합니다.

 주택담보대출금액+선순위채권+임차보증금 및 최우선변제 소액임차보증금/담보가치 × 100


은행의 신규 주택담보대출 취급시 적용되는 LTV(담보인정비율)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해당 주택이 속한 지역과 차주의 특성에 따라 상이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의 DTI(총부채상환비율) 다음의 방식으로 산출합니다.

 해당 및 기존주택담보대출의 연간원리금상환액+기타부채의 연간이자상환액/연소득 × 100


연소득은 최근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공공성이 강한 기관에서 발급한 제반 소득증빙자료를 이용하여 확인합니다.

연소득은 ‘증빙소득’으로 산정하는 것이 원칙

이를 위해 은행은 채무자의 최근 2년간 증빙소득을 확인한 최근 1 증빙소득으로 연소득을 산정합니다.

전세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은 ‘세입자(임차인)’가 전세계약(임대차계약) 종료되었을  집주인(임대인)’으로부터 ‘전세금을 돌려받을 권리(임대차보증금반환채권)’를 확인하고, 은행이 세입자를 대상으로 취급하는 대출상품입니다.

전세기간이 연장되는 경우에도, 전세자금대출이 자동으로 연장되지 않으며 별도의 연장절차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연장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전세자금대출 만기 1개월 은행에 대출 연장을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필요한 경우에는 전세계약 종료시 임대인의 전세금 반환을 보장하는 ‘전세금보장보험’에 가입하실 있습니다.

 

출처: 은행연합회